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하드웨어 리뷰

유튜브 촬영용 가성비 마이크, BOYA BY-MM1 리뷰

by 컴덕지니 2021. 2. 8.
728x90
반응형

 

유튜브 촬영을 위해서는 영상뿐만 아니라 소리의 퀄리티도 좋아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카메라 내장마이크보다는 외장 마이크를 따로 사용하는게 좋겠죠. BOYA BY-MM1은 그런 촬영용 마이크 중에 가성비로 가장 유명한 제품입니다. 저도 검색해서 찾아보다가 알게된 제품입니다. 앞서 캐논 EOS 100D 리뷰글을 올리면서 유튜브를 할 생각이 있다고 했었는데요, 그래서 유튜브 영상의 좋은 소리를 위해 BY-MM1을 같이 구매했습니다.

 

 

제품 패키지 및 구성

일단 패키지는 별로 크지 않고 깔끔합니다. 가성비 제품이 대부분 그렇듯 패키지가 간단합니다.

 

전면에는 BOYA 로고와 BY-MM1이라는 제품명이, 뒷면에는 제품 스펙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전면에는 썬포토라는 회사에서 수입한 정품이라는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제품을 개봉하기 위해선 후면 상단의 스티커를 떼야합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플라스틱 곽에 몇가지 구성품과 마이크와 윈드스크린이 결합된 제품이 포장되어 있고, 그외에 설명서와 제품보증서, 스티커가 있습니다.

 

플라스틱 곽에 포장되어있는 구성품을 살펴보면 마이크 본체+윈드스크린과 연결잭 두개, 카메라에 결합하는 쇼크마운트, 파우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이크, 윈드스크린

바람소리를 막아주는 윈드스크린과 마이크 본체입니다. 마이크는 약 8cm로 그리 크지 않습니다.

 

케이블

케이블은 두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카메라용, 하나는 스마트폰용입니다. 위에 안꼬아져있는게 스마트폰용, 아래 꼬아져있는데 카메라용입니다.

 

설명서, 보증서

제품 설명서와 보증서인데 대단한건 없네요.

 

파우치

윈드스크린, 마이크, 케이블, 쇼크마운트를 모두 넣어둔 모습입니다. 가성비 제품인데도 이렇게 파우치까지 제공하는 점은 참 좋네요. 덕분에 휴대가 간편하고, 카메라 가방에 넣기도 좋습니다.

 

쇼크마운트 장착

카메라 본체에 쇼크마운트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728x90

 

 

카메라 장착

윈드스크린을 결합하고 쇼크마운트를 이용해 캐논 EOS 100D에 결합한 모습입니다. 케이블까지 연결했습니다.

 

 

촬영을 위한 단일 지향성

이 제품의 한가지 특별한 점은 단일 지향성 마이크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레코딩용 콘덴서 마이크는 단일 지향성 혹은 무지향성 제품이 많은데, 이 제품은 촬영에 적합하도록 단일 지향성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지향성은 간단하게 소리를 마이크에 입력되는 방향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일 지향성은 한 방향, 무지향성은 모든 방향에서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녹음

사실 마이크이므로 소리가 가장 중요하겠죠. 소리 비교를 위해 캐논 EOS 100D 내장마이크, BOYA BY-MM1, BLUE SNOWBALL 마이크 총 세가지로 녹음을 진행했습니다. (저의) 편의를 위해 카메라 내장마이크를 제외한 두가지 마이크는 모두 컴퓨터에 직접 꽂아서 녹음했습니다.

 

 

확실히 내장마이크에 비해 노이즈도 거의 없고 음질도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아쉬운 점은 역시 2만원대 가성비 제품의 한계인지 화이트 노이즈가 약간 섞여있습니다. 레코딩용 마이크인 블루 스노우볼 마이크와 비교하면 노이즈가 꽤 있는것처럼 느껴지네요. 소리도 조금 작은 편입니다. 그래도 카메라 내장 마이크에 비하면 굉장히 훌륭한 음질이고 ASMR 같은 아주 조용한 촬영이 아니라면 이정도의 노이즈는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결론

요즘은 게임에서 보이스도 많이 써서 마이크가 많이 대중화 되어있죠. 저도 게임뿐 아니라 전문가는 아니지만 레코딩을 간간히 하며 마이크를 사용하는 유저로 감히 평가를 내려보자면, 2만원대 치고는 구성도 그렇고 음질도 굉장히 괜찮습니다. 레코딩용 제품과 비교하면 노이즈가 있어서 레코딩용으로는 적절치 않지만, 야외에서 촬영하시는 분들에게는 신경쓰이지 않을 정도의 노이즈니 유튜브 촬영용으로 저렴하게 마이크를 쓰고싶다 하시면 이 제품이 딱 좋을 것 같습니다. 가격은 2만원대 초반으로 부담되지 않는 가격이고, 카메라에 끼울 수 있는 쇼크마운트와 파우치까지 있어서 카메라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만 끼우면 굉장히 편할것 같습니다. 게다가 카메라만이 아닌 스마트폰에도 사용이 가능하니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시는 분들도 사용할 수 있겠네요.

 

앞으로 카메라로 촬영하는 영상들은 모두 이 마이크를 이용해 녹화할 예정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