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오버클럭 및 개조자작기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2)

by 컴덕지니 2021. 1. 15.
728x90
반응형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1)]에 이어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1)

테스트용 시스템을 저렴하게 구해보려고 여러 중고장터를 살피다가 몇주 전에 바이오스에 약간 문제가 있어 싸게 판매하는 i5-2500K와 Z68 메인보드 세트를 업어왔습니다. 처음에는 바이오스 업데

comduckjiny.tistory.com

 

 

 

 

그 다음에는 그 위의 폴더인 CH341A 1.4를 열으시면 위의 사진처럼 뜨는데 응용프로그램인 CH341AFree를 켜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뜰겁니다. 롬 칩에 맞는 용량을 먼저 선택해줘야하는데요, 이건 롬 칩에 있는 글씨를 읽어줘야합니다. 저는 25Q64BVAIG라고 되어있고, 25Q64의 64가 롬칩의 용량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렇게 8MByte/64MBit를 선택했습니다. 만약 25Q128이라고 시작하면 128이 용량이므로 16MByte/128MBi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요즘 메인보드는 대부분 64MBit 이상인데 구형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32MBit나 16MBit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람의 일은 모르니 먼저 기존 바이오스를 저장해둡시다. 읽기를 누르시면 사진의 설명처럼 롬칩에 기록된 내용을 읽어줍니다. 내용을 읽는 동안은 프로그램 내에서 다른 작업은 할 수 없게 버튼들이 비활성화 됩니다.

 

다 읽으면 아래 바가 100%가 됩니다.

 

기존 바이오스를 저장하기로 했으니 저장버튼을 눌러서 바이오스를 저장해줍시다.

 

저장을 누르면 위 사진처럼 뜨고 파일 이름은 알아볼 수 있게 적당히 적어서 저장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기존 바이오스는 저장이 된거고, 이제 기존에 기록된 바이오스를 삭제하고 새로운 바이오스를 입혀줄 겁니다.

 

사진처럼 지우기를 누르면 기존 바이오스가 제거됩니다.

지우기가 완료되면 사진과 같은 창이 뜹니다. 확인 누르시면 돼요.

 

이제 제대로 지워졌는지 확인을 해봅시다.

 

공백을 누르시면 칩의 내용이 제대로 지워졌는지 확인합니다.

 

칩이 제대로 지워지지 않았다면 왼쪽과 같은 창이 뜨고요 이럴때는 다시 한번 지우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오른쪽과 같은 창이 뜨면 제대로 지워진겁니다.

 

이제 새로운 바이오스를 입혀봅시다.

 

사진처럼 열기를 누르시고 바이오스를 가져옵니다. 바이오스는 .bin이나 .rom 파일만 가져올 수 있는것 같은데, 아수스 경우에는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네요. 애즈락의 instant flash 파일도 수정을 해야하는데, 저는 제대로 된 수정법을 못찾아서 해외의 어떤 분이 백업해둔 바이오스 파일을 가져와서 입히기에 성공했네요;

어쨌든 파일을 클릭해서 열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불러온 파일을 롬 칩에 기록합시다. 사진의 기록을 누르시면 파일이 기록됩니다. 아래 바가 100%가 되면 기록이 완료 된건데, 시간이 조금 걸리니 기다리세요.

 

 

이제 파일이 제대로 기록됐는지 확인합니다. 롬 칩에 기록된 내용과 열었던 파일의 내용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인데, 이것도 시간이 좀 걸립니다.

 

 

제대로 기록됐다면 이런 창이 뜨게 됩니다.

728x90

 

 

 

그런데 저는 검사 과정에서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뜹니다.

여러번 시도해봐도 마찬가지입니다. 버전을 바꿔봐도, 영문으로 해봐도 마찬가지에요.

 

영문으로 시도했을 때.

 

이 버전에서는 'Chipwith the contents are in disagreement'라고 떴고, 몇몇 다른 버전에서는 'Chip main memory with the contents are in disagreement'라는 문구가 계속해서 떴습니다.

수많은 시도를 해봤지만 역시나 마찬가지였어요. 그러던중 구글링을 통해 정보를 모아서 더 다양한 시도를 해봤는데, 마침내 해결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3)]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3)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2)]에 이어적도록 하겠습니다. 롬 라이터로 망가지 바이오스 복구하기 (2)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1)]에 이어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롬

comduckjin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