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오버클럭 및 개조자작기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3)

by 컴덕지니 2021. 1. 15.
728x90
반응형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2)]에 이어적도록 하겠습니다.

 

롬 라이터로 망가지 바이오스 복구하기 (2)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1)]에 이어서 적도록 하겠습니다. 롬 라이터로 망가지 바이오스 복구하기 (1) 테스트용 시스템을 저렴하게 구해보려고 여러 중고장터를 살피다가 몇주

comduckjiny.tistory.com

 

Chip main memory with the contents are in disagreement

 

계속된 시도에도 실패하던 롬 라이팅이 단 하나만 바꿈으로써 완벽하게 해결됐습니다.

 

 

 

 

 

 

 

20대 정도만 되도 요고슨 아주 익숙한 화면일겁니다ㅋㅋ

바로 'Windows 7 32bit'입니다. 윈도우 10 32bit에서도 해봤지만 마찬가지 실패여서 실망하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7 32bit로 시도했더니 문제없이 되더라구요. 윈도우 7은 구글링하면 금방 구할 수 있습니다.(첨부하려했으나 용량커서 실패)

 

 

방법은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2)에 있는 것과 동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2)에서 확인하시면 되고 여기서는 간단하게 풀어가보겠습니다.

 

 

저는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1)과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2)에서 사용한 파일들을 USB에 담아서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먼저 롬 라이터를 윈도우7에 있는 컴퓨터에 꼽으시고, 드라이버를 설치해줍니다.

 

 

CH341AFree 프로그램을 켜서 25 SPI FLASH 8MByte/64MBit를 선택합니다.

 

 

 

기존의 롬칩의 파일을 먼저 백업하는걸 잊지마시고, 백업하셨으면 지우기를 눌러서 기존에 기록되어있는 내용을 제거해줍니다.

 

 

칩 지우기가 끝나면 공백을 눌러 제대로 지워졌는지 확인해줍시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제대로 지워진겁니다.

 

이제 열기를 눌러 입힐 바이오스를 선택해서 열어주고, 기록을 눌러 바이오스를 기록해줍니다.

 

 

기록이 끝나면 제대로 기록이 됐는지 확인을 위해 검사를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제대로 기록디 된겁니다.

728x90

 

 

분해는 조립의 역순, 이제 롬 라이터에서 칩을 꺼내고 메인보드에 다시 꽂아주시면 됩니다. 반원의 방향을 원래의 방향과 맞춰주시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망가진 메인보드의 바이오스가 복구되어 정상 작동 됩니다.

-롬 라이터로 망가진 바이오스 복구하기 끝-

728x90
반응형

댓글